기사 메일전송
대구시립교향악단 <제492회 정기연주회> 개최...줄리안 코바체프 음악감독 겸 상임지휘자 마지막 공연
  • 이왕조 기자
  • 등록 2023-03-21 09:15:13
기사수정
  • 첼로 협주곡 제1번, 슈베르트의 ‘로자문데’ 서곡, 교향곡 제9번 ‘그레이트’ 연
  • 줄리안 코바체프 지휘, 첼로 임희영 협연
  • 2023. 3. 24. (금) 19:30 대구콘서트하우스 그랜드홀

[교육문화신문=이왕조 기자]

대구시립교향악단(이하 대구시향)의 제492회 정기 연주회 소식이 전해졌다.

 

특히 이 공연은 대구시향 음악감독 겸 상임지휘자 줄리안 코바체프가 시향과의 9년 동행을 마무리 짓는 의미 있는 연주회이다. 


대구시향 제492회 정기연주회 공연 포스터

오는 3월 24일(금) 오후 7시 30분, 대구콘서트하우스 그랜드홀에서 열리게 될 이번 연주는 줄리안 코바체프 지휘와 첼리스트 임희영 협연으로 하이든 첼로 협주곡 제1번을 연주하고, 연주의 시작과 끝은 슈베르트의 ‘로자문데’ 서곡과 교향곡 제9번 ‘그레이트’로 꾸민다.

 

공연의 첫 무대는 슈베르트의 ‘로자문데’ 서곡으로 연다. ‘로자문데’는 여류작가 셰지의 희곡 「키프로스의 여왕 로자문데」에 사용된 부수음악이다. 10여 분의 긴 연주 시간이 특징으로, 낭만적이고 사랑스러운 분위기로 슈베르트의 작품 중 서정성 면에서 단연 최고로 꼽힌다.

 

이어 첼리스트 임희영이 하이든의 첼로 협주곡 제1번을 협연한다.  이 곡은 1962년 공연된 이후 많은 클래식 애호가들의 사랑을 받고 있으며, 하이든의 초기 협주곡을 대표하는 작품으로 꼽힌다. 

 

한편, 2018년 대한민국 정부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표창을 받은 임희영은 한국예술종합학교에 영재 입학, 미국 뉴 잉글랜드 음악원 석사 졸업, 프랑스 파리국립고등음악원, 독일 바이마르 국립음대 최고연주자과정 만장일치 수석 졸업하였다. 워싱턴 국제콩쿠르 우승, 루토슬라브스키 국제콩쿠르 3위 입상 등 다수의 국제콩쿠르에서 입상하였다. 부다페스트 방송교향악단, 바르샤바 필하모닉, 미국 휴스턴 심포니, 독일 베를린 체임버 오케스트라 등 해외 유수 오케스트라와 협연하였고, 교향악축제, 통영국제음악제, 서울스프링 페스티벌 등에서 연주하였다. 로테르담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수석을 역임하였고, 현재 베이징 중앙음악원 교수로 재직 중이다.

 

휴식 후 공연의 대미는 슈베르트의 마지막 교향곡, 제9번 ‘그레이트’로 장식한다. 이 작품은 슈베르트의 교향곡 중에서 가장 장대한 작품으로, ‘가곡의 왕’으로 불리던 그의 섬세하고 여성적인 작품 분위기에서 벗어나 베토벤을 연상시키는 역동적이고 강인한 힘이 넘치는 곡이다.

 

첼리스트 임희영


곡은 총 4악장으로 이뤄져 있다. 작곡 당시 머물렀던 휴양도시 ‘그문덴’과 ‘가슈타인’에서 느낀 자연의 에너지가 고스란히 담긴 1악장에 이어 동유럽의 음울한 겨울을 연상시키는 2악장이 연주된다. 3악장에서는 전통적 스케르초 대신 그야말로 장편 소설처럼 장대한 교향적 스케르초를 선보였고, 마지막 4악장에서는 바이올린의 반복적인 음형 속에 가곡풍의 선율이 흘러나온다. 베토벤의 ‘합창’ 교향곡의 선율과도 닮았다.

 

대구시향과의 마지막 무대를 앞둔 줄리안 코바체프 지휘자는 “대구시민의 뜨거운 사랑을 받은 지난 9년은 음악 인생에서 잊지 못할 순간이다. 아름답고 행복했다”며, “2014년 취임 이후 클래식을 사랑하고 이해하는 수준 높은 시민들, 믿고 따라준 단원, 스태프 등과 함께 마치 대가족을 이룬 느낌이었고, 대구의 사운드를 만들며 새로운 시대를 열어나갈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이어 “모두에게 깊이 감사하고, 슈베르트 최후의 교향곡으로 인사를 전하고자 한다. 대구시향에 대한 여러분의 사랑과 관심이 계속 이어지길 바라며, 언제든 기회가 된다면 무대에서 다시 인사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라는 석별의 소감을 밝혔다.

 

한편, 지난 2014년 4월부터 2023년 3월까지 대구시향 제10대 음악감독 겸 상임지휘자로 활동한 줄리안 코바체프는 취임 이후 최근까지 9년 연속 그가 지휘한 거의 모든 정기 및 기획연주회가 전석 매진을 기록하며 대구에 클래식 열풍을 불러일으켰다. 2016년 대구시향의 첫 유럽 3개국 투어에서 유네스코 음악창의도시 대구의 위상을 드높였으며,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7년 금복문화상을 비롯해 대구명예시민증을 받았다. 지역 청소년 오케스트라, 오페라 유망주를 위한 마스터 클래스를 열어 재능기부에도 동참하였고, 대구경북 상생음악회(구미),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음악회, 2020 대구콘서트하우스 힐링콘서트, 2020 제39회 대구음악제 ‘더 그레이트 베토벤’ 등 지역 사회를 위한 뜻깊은 자리는 출연료도 받지 않고 흔쾌히 무대에 올라 수준 높은 공연을 선보여 왔다. 이날 정기연주회를 마친 후에는 지역 예술 발전에 기여한 공로와 그간의 노고에 대한 고마움을 담아 대구시에서 준비한 감사패를 줄리안 코바체프 상임지휘자에게 전달하는 기념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대구시향 음악감독 겸 상임지휘자 줄리안 코바체프

대구시향 <제492회 정기연주회>는 일반 R석 3만원, S석 1만 6천원, H석 1만원으로, 공연 당일 오후 2시 30분까지 대구콘서트하우스 홈페이지, 인터파크(1661-2431) 등에서 예매할 수 있다. 예매 취소는 공연 전일 오후 5시까지 가능하다. 모든 할인의 중복 적용은 불가하며, 공연 당일 티켓 수령 시 반드시 할인에 따른 증빙자료를 제시해야 한다. 초등학생(8세) 이상 관람할 수 있다. 

 

0

이 기사에 구독료로 응원하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0
결제하기
최신뉴스더보기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