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구콘서트하우스 ․ 대구시립교향악단 공동기획 콘서트 개최 <패밀리 마티네 I : 춤곡과 아리아>
  • 이왕조 기자
  • 등록 2023-04-03 15:54:15
기사수정
  • 2023. 4. 13(목) 11:00 대구콘서트하우스 그랜드홀, 전석 5천원
  • 지휘 및 해설 류명우 / 소프라노 이혜진 / 바리톤 조재경
  • 브람스와 드보르자크의 춤곡, 로시니 세비야의 이발사 서곡과 아리아 등 연주

[교육문화신문=이왕조 기자]

대구콘서트하우스와 대구시립교향악단이 공동으로 기획한 콘서트 소식이 전해졌다.

 

대구시립교향악단(이하 대구시향)에 따르면, 귀에 익은 클래식 선율과 지휘자의 친절한 해설이 함께하는 <패밀리 마티네 I : 춤곡과 아리아>가 오는 4월 13일(목) 오전 11시, 대구콘서트하우스 그랜드홀에서 열린다. 


2021년 대구시향 마티네 콘서트 공연 모습

 올해 시리즈로 개최 예정인 <패밀리 마티네> 공연은 지역 대표 공연장인 대구콘서트하우스와 대구시립교향악단이 공동 기획한 것으로, 인근 시민과 가족 단위 관객층을 확보하며 새로운 공연 콘텐츠를 선보이고자 마련됐다. 

 

이번 공연은 ‘춤곡과 아리아’를 부제로 하여 브람스의 헝가리 춤곡과 드보르자크의 슬라브 춤곡 등을 비롯해 로시니의 오페라 세비야의 이발사 중 소프라노와 바리톤이 활약하는 유명 아리아 등을 연주한다. 류명우 지휘자가 지휘와 해설을 맡고, 소프라노 이혜진과 바리톤 조재경이 열창한다.

 

아침나절, 오전 중을 뜻하는 프랑스어 ‘마땅(matin)’에서 유래한 ‘마티네(matinee) 콘서트’는 흔히 저녁 문화로 인식되어있는 클래식 공연의 틀을 깨고, 오전 혹은 낮에 클래식 음악을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관객이 친숙하게 느끼는 소품곡이나 오페라 아리아 등을 알기 쉬운 해설과 함께 들려줌으로써 음악에 대한 흥미를 유발해 클래식 초보자도 재밌게 관람할 수 있다. 공연의 질은 여느 공연보다 알찬데, 극장의 조조할인처럼 가격까지 저렴하다. 특히 대구콘서트하우스 주변으로 향후 입주 예정 아파트 단지가 즐비함에 따라 마티네 콘서트, 키즈 콘서트, 로비 음악회 등 오전이나 낮 시간을 활용한 공연의 다양화를 통해 잠재 고객을 개발하고, 꾸준히 공략해 나갈 계획이다.

 

첫 무대에서는 ‘G선상의 아리아’로 불리는 바흐의 ‘오케스트라 모음곡 제3번’ 중 제2곡 ‘에어’를 선보인다. 이번 무대에서 들려줄 ‘에어’는 현악 합주로만 연주되는 2부 형식으로, 제1바이올린의 우아하고 서정적인 주제 선율이 무척 유명하다. 

 

이어 라모의 오페라 ‘플라테’의 오케스트라 연주용 모음곡 중에서 제7곡 ‘샤콘’을 연주한다. 샤콘은 17~18세기 바로크 시대에 유행한 기악곡 형식으로 프랑스 남부와 스페인에서 유행한 춤곡에서 유래했다. 3박자인데 첫 박자는 쉬고 들어가는 특징을 보인다. 

 

다음으로 로시니의 오페라 ‘세비야의 이발사’ 중에서 경쾌한 선율이 매력적인 서곡을 감상한 뒤, 이 작품의 유명 아리아 세 곡을 듣는다. 먼저 주인공인 피가로의 아리아 ‘나는야 이 거리의 만물박사’를 오스트리아 린츠 국제콩쿠르 1위를 수상한 바리톤 조재경이 부른다. 세비야의 이발사로 동네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을 꿰고 있는 피가로가 동이 트는 새벽에 알마비바 백작 앞에서 부르는 밝은 노래이다. 


이어서 여주인공인 로지나가 매일 자신을 향해 노래하는 린도로(알마비바 백작)에 대한 사랑을 떨칠 수 없어 그에게 편지를 쓰며 부르는 노래 ‘방금 들린 그대 음성’을 소프라노 이혜진이 노래한다. 소프라노 이혜진은 독일 쾰른 국제 음악 콩쿠르에 우승하였으며, 독일을 중심으로 유럽에서 활동 중이다. 끝으로 소프라노 이혜진과 바리톤 조재경이 듀엣을 이뤄 ‘그렇다면 나는 행복한 여자에요’를 들려준다. 피가로와 로지나의 이중창인 이 곡은 피가로가 로지나에게 린도로의 사랑을 전해주고, 감격에 젖은 로지나가 행복과 기쁨에 차 부르는 노래이다.

 

오페라 아리아 무대가 끝나면 브람스와 드보르자크의 춤곡 세계가 펼쳐진다. 우선 브람스의 헝가리 춤곡은 헝가리 집시 음악 스타일의 전 21곡, 총 4집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가운데 1집에 수록된 제1번과 제5번을 감상한다. 제1번은 애수 띤 선율로 시작되어 약동적인 짧은 중간부를 지나 화려하게 끝맺는다. 제5번은 3부 형식이며, 물 흐르는 듯한 진행 속에 집시의 열정과 애환이 느껴지는 듯한 선율도 인상적이며, 브람스의 춤곡 중에서 가장 유명한 곡이기도 하다. 

 

드보르자크의 슬라브 춤곡은 각 8곡으로 이뤄진 총 두 개의 모음집이 있다. 이번 무대에서는 2집의 제2곡 ‘둠카’와 1집의 제8곡 ‘퓨리안트’ 순으로 연주한다. 제2곡 ‘둠카’는 우수에 찬 감미로운 선율이 매우 아름다운 곡이며, 크라이슬러의 바이올린 독주 편곡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피날레인 1집 제8곡 ‘퓨리안트’는 리듬의 변화가 많고 빠른 동작이 특징인 보헤미안의 춤이며, 장조와 단조를 넘나드는 가운데 강렬한 춤 이후 맞이한 긴 호흡의 아름다운 멜로디가 인상적이다. 

 

<패밀리 마티네 Ⅰ : 춤곡과 아리아>는 전석 5천원이며, 티켓은 대구콘서트하우스 홈페이지와 인터파크 티켓에서 구매할 수 있다. 초등학생 이상 관람 가능. 

0

이 기사에 구독료로 응원하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0
결제하기
최신뉴스더보기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