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공무원국어] 비문학 서술방식
  • 이왕조 기자
  • 등록 2022-03-08 10:06:54
기사수정

[교육문화신문=이왕조 기자]

공무원 시험 단기 합격의 핵심은 출제 경향을 파악하여 그것을 집중학습하여 내면화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번 호는 비문학 서술방식의 출제 패턴에 대해 알아본다.

 

서술방식이란 저자가 이 글을 어떤 방식으로 서술해 나갔느냐를 묻는 유형이다. 공무원 시험은 문예창작학과 실기 시험도 아니고, 신문사 기자 실기 시험도 아니다. 공무원 시험에서의 서술방식은 정형화되어 일정하게 기술되어 출제되고 있다.

 

따라서 10년간 출제된 서술방식의 패턴을 익히면 단기 정복에 성큼 다가서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국가고시는 출제 족보라는 게 있다는 말이 나오는 것이고, 이런 식으로 학습하여 단기 합격생이 배출되는 것이다.

 

▲ 대조

대조란 둘 이상의 대상들 중에서 다르거나 차이가 있는 것을 서술하는 것을 말한다. 공무원 시험에서 대조의 서술방식은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정형화되어 출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하나하나 그 출제 예문을 분석해 보자. 

☞ “A는 B와 다르다.” 

☞ “A는 B와 차이가 있다.” 

☞ “A는 이러하다. [역접 관계 접속어] B는 이러하다”는 식으로 출제되었다. 

 


▲ 예시

예시란 특정 대상을 알기 쉽게 설명하기 위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는 서술방식을 말한다. 공무원 시험에서 출제된 서술방식의 출제 패턴은 다음과 같다.

☞ “A, B, C, 등”

☞ “가령, 예컨대, 그 예로, 사례로”와 같은 표지어 

☞ 상위어 중 “하위어”

 

 

▲ 유추

유추란 특정 대상을 설명하기 위하여 이미 알려진 다른 사물의 속성에 빗대어 설명하거나 추론하는 방식을 말한다. 비유도 일종의 유추의 방식으로 출제되고 있다. 공무원 시험 유추의 출제 패턴은 다음과 같다.

☞ A는 이러하다. [이처럼/마찬가지로] B도 이러하다.

☞ A는 이러한 점에서 B와 [유사하다/비슷하다/같다]. 

 


▲ 비유

비유란 표현하려는 대상을 그것과 비슷한 다른 대상에 빗대어 표현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 비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공무원 시험에서는 직유, 은유, 의인을 비유라 지칭한다.

☞ 직유 : 처럼, 인양, 듯, 같이, 흡사 등 

☞ 은유 : A는 B. A의 B 

☞ 의인 : 무생물을 사람이나 살아있는 듯 표현

 

▲ 인과(근거)

인과란 어떤 결과(決科)를 가져오게 한 원인(原因)을 분석(分析)하거나 어떤 원인에 의해 결과적(結果的)으로 일어난 일을 분석하여 설명(說明)하는 방법을 말한다. 또 원인을 결과 다음에 서술하는 것을 근거라고 한다. 서술방식은 다양하지만 공무원 시험에서 출제된 패턴은 다음과 같은 예문뿐이다.

☞ A 때문이다.

☞ A로 인해

 


▲ 구분

구분은 상위 개념에서 하위 개념으로 나누어 서술하는 기법이다. 하위 개념이 하나만 있는 것이 아니기에 예시와 열거의 서술 방식을 동반한다. 출제 패턴은 다음과 같다.

☞ A는 B로 나뉜다/나눌 수 있다.

☞ A에는 B,C,D가 속한다.

 

▲ 분류

분류는 구분의 반대 개념이다. 하위 개념에서 상위 개념으로 묶어 서술하는 기법을 이른다. 출제 패턴은 다음과 같다.

☞ A,B,C는 D에 속한다.

 


▲ 분석

분석이란 개념(槪念)이나 문장을 보다 단순한 개념이나 문장(文章)으로 나누어 그 의미를 명료하게 함. 주로 구성요소, 조직, 기능, 역할 등으로 나누어 서술하는 방식을 이른다. 구분과 혼동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출제 패턴은 다음과 같다.

☞ A는 B,C,D로 이루어진다.

☞ A의 구성 요소는 B,C,D를 들 수 있다.

☞ 병렬식

 

▲ 인용

인용이란 자신의 견해의 합리화나 정당성을 위해 남의 말이나 글을 자신의 말이나 글 속에 끌어 쓰는 방식을 말한다. 출제 패턴은 다음과 같다.

☞ 인명이나 출처

☞ 인용격 조사

☞ ~에 의하면/따르면

 



▲ 비교

비교란 둘 이상의 대상 들 중에서 같거나 비슷한 점을 들어 설명하는 방식을 이른다. 출제 패턴은 다음과 같다.

☞ A와 B는 이런 점에서 다름없다.

☞ A는 이러하다. B 또한 그러하다.

 

▲ 정의

정의란 어떤 말이나 사물(事物)의 뜻을 명백(明白)히 밝혀 규정(規定)하는 서술방식을 이른다. 출제 패턴은 다음과 같다.

☞ A는/란 ~이다.

☞ 피정의항 = 종차 + 유개념

 

▲ 서사

서사란 시간의 흐름을 중시하는 동태적(動態的) 범주(範疇) 중 하나. 주로 소설에서 사용되는 진술(陳述) 방식으로 사건의 흐름 등을 서술할 때 사용되는 기법이다.

☞ 소설 지문은 무조건 시간의 흐름이다.

☞ A했다. 그리고 B하다.

☞ 동사의 나열

 

▲ 묘사

묘사란 대상을 그림을 그리듯 자세하게 설명하는 서술 방식을 말한다. 

☞ 소재가 풍경, 배경, 외양, 인물, 행동을 자세하게 서술한 것

 

▲ 대유

대유란 표현하려는 대상과 관계 있는 사물이나 특징, 또는 부분으로써 그 대상을 빗대는 방법으로 여기에는 제유법과 환유법이 있다. 

☞ 제유법(提喩法) : 일부분으로 전체를 비유하는 수사법.

☞ 환유법(換喩法) : 사물의 속성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다른 낱말을 빌려와 비유하는 수사법.

 


▲ 기타

다른 서술방식이나 논증 방식은 첨부 파일을 참고하기 바란다.

 

이렇게 단순하게 출제되는 공무원 시험을 마치 임용고시 논술 준비하듯 어렵게 공부하는 수험생이 없도록 하기 위해서 준비했다. 98%의 불합격생들의 98%는 어렵게 공부한다. 부디 대한민국 청년들 중 공무원의 꿈을 꾸고 있는 수험생들의 단기 합격을 기원한다.

 

1

이 기사에 구독료로 응원하고 싶습니다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 원 추가
-10,000 원 추가
10,000
결제하기
최신뉴스더보기
포토뉴스더보기
이전 기사 보기 다음 기사 보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